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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영리 마케터의 노션 활용법(SNS 콘텐츠 캘린더, 레퍼런스 수집, 인수인계서)
    비영리와 마케팅 2022. 4. 23. 15:05

     

    사진 출처 : 노션 공식 홈페이지

     

     

    비영리 마케터인 내가 요즘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업무 툴인
    노션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

     

    노션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툴로 사용하고 있어
    특별히 새로운 내용은 없지만!
    그래도 누군가 참고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
    짧은 글을 적어본다📝

     

     

     


     

     

    1. SNS 콘텐츠 캘린더

     

    나는 단체의 SNS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다양한 채널이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집중하고 있는 채널은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3x3 형태로 9개의
    게시물이 피드 한 페이지를 구성한다.

    나는 노션에서도 인스타그램 피드처럼
    3개 게시물이 1줄에 보이도록 세팅했다.

     

     

    노션 캘린더 화면 캡처
    내가 사용하는 노션 SNS 콘텐츠 캘린더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할 이미지가
    썸네일처럼 한눈에 보여야 하니까
    보기 형태는 '갤러리'로 설정했다.

     

    게시물 업로드 날짜를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하여 인스타그램에
    올라갈 순서대로 피드를 미리 볼 수 있다.

     

     

     

    노션 사용 화면 캡처
    각각의 콘텐츠를 클릭하면 보이는 화면 (1)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명칭으로
    콘텐츠 제목을 설정한다.

     

    그리고 게시일(콘텐츠 업로드 날짜),
    콘텐츠 목적(좋아요, 저장, 공유 등등),
    콘텐츠 형태(슬라이드, 이미지, 동영상),
    카테고리(우리 기관에 맞게 분류),
    캠페인 대분류와 소분류 등등을
    태그 형태로 입력한다.

     

    이렇게 분류하는 이유는 나중에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얼마나 발행했는지
    카운트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노션 활용하는 화면 캡처
    각각의 콘텐츠를 클릭하면 보이는 화면 (2)

     

     

    태그 설정을 마치고 스크롤을 내리면
    위 사진처럼 썸네일 이미지를 추가하고
    인스타그램 본문에 적을 텍스트를 쓴다.

     

    이렇게 미리 콘텐츠들을 만들어 두고
    발행 시기와 배치를 결정하거나
    SNS 콘텐츠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간단하게 적어두기도 한다😊

     

     


     

     

    2. 레퍼런스 수집

     

    노션은 링크나 이미지를 추가하기 쉬워서
    레퍼런스를 수집하기에도 좋은 툴이다.

     

     

    노션 템플릿 캡처
    타단체 레퍼런스 조사 노션 템플릿

     

     

    위 이미지처럼 레퍼런스를 조사할
    업무가 생기면 노션을 켜서
    간단한 내용을 정리하고
    레퍼런스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링크를 북마크 형태로 임베드한다.

     

    이렇게 모은 레퍼런스들은 추후 회의 때
    노션 링크 자체를 공유한다.

     

    그럼 다른 사람들도 내가 찾은 레퍼런스와
    사례들을 pc나 모바일로 쉽게 볼 수 있다.

     

     


     

     

    3. 인수인계서 작성 및 공유

     

    노션은 업무 인수인계를 할 때도 유용하다.

     

    내용을 작성할 때 제목, 본문을 설정하면
    목차 기능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각 항목별로 바로가기를 만들 수 있다.

     

     

    노션 이용 화면 캡처
    인수인계서 작성에 편리한 노션

     

     

    지금처럼 재택근무를 병행할 때는
    온라인으로 언제든지 내용 업데이트가
    가능한 노션이나 구글 문서가 유용하다.

     

    나는 퇴사자의 업무를 임시로 인계받아
    처리하다가 새로운 직원에게
    다시 인수인계하는 과정 중에 있다.
    전임자가 빠뜨린 부분이나
    수정해야 하는 부분이 많아서...

     

    인수인계를 진행하면서 수시로 업데이트 중이다.

     

     

     

    노션 인수인계서 작성 화면 캡처
    글머리 기호, 표 활용하기

     

     

    글머리 기호, 체크 박스, 표, 링크
    그리고 각종 이모지 등등 첨부할 수 있는
    데이터가 다양해서 잘 쓰고 있다!

     

    pdf로 내보내기도 가능하니
    파일로 저장하여 보관하거나 인쇄할 때도
    특별한 어려움 없이 사용 가능하다.

     

     

     


     

     

     

    이외에도 역량 강화를 위한 자료들이나
    내가 들었던 교육들을 정리해두거나
    그때그때 업무 진행에 필요한 사항들을
    메모해두는 용도로도 노션을 잘 쓰고 있다.

     

    처음에는 좀 헷갈렸지만
    익숙해지고 나니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다.

    (여행 계획도 노션으로 세우는 중✈️)

     

    앞으로도 한동안은 알차게 잘 쓸 듯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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