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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주 모금·마케팅 데이터 정리 시작(구글 애널리틱스, 스마트레이저, 인스타그램)
    비영리와 마케팅 2022. 4. 9. 15:11

    구글 스프레드시트 화면 캡처
    주별 모금 마케팅 데이터 모니터링

     

     

    이전에 들었던 잠재 후원자 모금 포럼

    포스팅에 적어둔 다짐을 실천하기 위해

    매주 데이터를 정리하기 시작했다.

     

    사실 1월 데이터는 몰아서 정리했고,

    2월부터 매주 데이터를 정리하고 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잠재 후원자 모금 포럼 후기(캠페이너스 TV)

     

    잠재후원자 모금 포럼 후기(캠페이너스TV)

    지난 1월 25일, 캠페이너스TV에서 제1회 잠재후원자 모금 포럼이 있었다. 작년에 들은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컨퍼런스가 많은 도움이 되어서 이번에도 회사에 요청해 3만원 참가비를 결

    give-log.tistory.com

     

     


     

     

    정리하는 데이터는 크게 3가지이다.

     

    홈페이지 유입을 확인할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GA)

     

    후원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레이저(후원자 관리 시스템)

     

    SNS 계정 운영을 확인하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인사이트

     

    각각의 데이터에 대한 정확한 수치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어디서 어떻게
    확인하고 기록하는지 적어보려고 한다.

     


     

     

    표와 그래프 벡터 이미지
    주별 모금, 마케팅 데이터 모니터링하기

     

     

    구글 애널리틱스(GA)

    홈페이지 유입에 대한 정보 확인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파악하고
    정리하는 정보는 다음과 같다.

     

     

    1. 방문자 수

    우리 단체의 홈페이지에 일주일 동안
    방문한 사람의 숫자를 파악한다.

     

    전체 방문자 수,
    신규 방문자 수,
    그리고 신규 방문자 비율

     

    구글 애널리틱스 - 획득 - 개요에서

    이렇게 세 가지 지표를 확인한다.

     

     

     

    2. 방문자 유입경로

    우리 단체의 홈페이지에 방문한 사람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들어왔는지 확인한다. 

     

    방문자 유입경로는 유입 수가 많은
    1위부터 3위까지 기록하고 있다.

     

    이 데이터는 구글 애널리틱스 -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에서 확인한다.

     

    디테일하게 확인하기 위해서
    채널이 아니라 소스/매체로 기록한다.

     

     

    신규 방문자 수와 유입경로는
    일주일 동안 우리 단체가 어떤 채널에서
    얼마나 홍보(광고 포함)를 했는지에 따라
    눈에 띄게 지표가 변화한다.

     

    추후에는 주별 데이터와 함께
    주별 홍보, 광고 현황도 비교해서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다.

     

     

    컴퓨터 모니터, 문서 등 백터 이미지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모아서 보기

     

     

    3. 조회수가 높은 페이지

    우리 홈페이지에 방문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본 페이지를 확인한다.

     

    구글 애널리틱스 -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페이지 제목)에서
    조회수가 높은 1위에서 5위까지의
    페이지 제목을 기록한다.

     

    페이지 제목으로 확인하는 이유는
    같은 페이지라도 유입되는 경로에 따라
    집계되는 URL이 다를 수 있고,
    어떤 페이지인지 쉽게 알아보기 위함이다.

     

     

    조회수가 높은 페이지 역시
    방문자 수, 유입경로와 마찬가지로
    우리 단체가 일주일 동안 홍보한
    콘텐츠가 거의 그대로 반영된다.

     

    가끔 우리가 의도하지 않은
    페이지의 조회수가 높은 경우,
    포털 사이트를 검색해보거나
    유입 경로를 확인하여 이유를 찾는다.

     

     

    그래프가 그려진 종이를 가리키는 손 벡터 이미지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확인하기

     

     

    4. 전자상거래(후원)

    온라인을 통해 일시 후원, 정기후원이
    발생한 수와 전환율을 기록한다.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의
    정기/일시 후원 수와 전환율 확인한다.

     

    구글 애널리틱스 - 전환 - 전자상거래
    - 제품 실적에 들어가서 확인하고,
    세그먼트를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로
    설정해서 각각의 데이터를 본다.

     

     

    우리는 비영리 단체 중에서도
    규모가 작은 편에 속하는 곳이라
    주별 신규 데이터가 많지 않다.

    그래서 주별로 전환율을 편차가
    많이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후원이 발생하는 수와

    전환율은 모금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데이터이므로 꼭 확인!

     

     


     

     

    다양한 데이터 그림이 그려진 사진
    정기후원, 일시후원 현황 확인하기

     

     

    스마트 레이저(SR)

    후원 현황에 대한 정보 확인

     

    우리 단체는 후원자 관리와
    후원금 모금을 위해 스마트 레이저라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스마트 레이저에서는 후원 현황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1. 신규 후원 수와 금액

    일주일 동안 발생한 신규 후원 수,
    그리고 금액을 정리한다.

     

    데이터는 일시 후원과 정기후원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확인한다.

     

    여기에서 한 가지 추가로 확인하는 것은
    진짜 신규 후원인지(최초 후원인지)
    기존 후원자가 재후원한 것인지 여부.

     

    일시후원자 중에서 재후원하시는
    후원자분들이 종종 있어서
    신규인지 재후원인지 확인하는 편이다.

     

     

    2. 모금 아이템별 후원 수

    일주일 동안 발생한 신규 후원자들이
    어떤 모금 아이템을 선택했는지 확인한다.

     

    우리 단체는 크게 세 가지 주요 사업을
    모금 아이템으로 만들어서 관리하고 있다.

     

    그래서 각각의 모금 아이템 별로
    주간 몇 건의 신규 후원이 발생했는지
    기록하면서 후원자들이 관심을 갖고
    반응을 보이는 아이템을 확인한다.

     

     

    작은 규모의 비영리단체일수록
    신규로 유입되는 한 명, 한 명의
    후원자 데이터를 유심히 관찰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소소하더라도
    다양한 시도를 해봐야 할 것 같다.

    나도 좀 더 데이터를 면밀히 살피고
    적용할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막대 그래프와 표과 그려진 벡터 이미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인사이트 확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인사이트

    SNS 계정 운영 현황 확인

     

    나는 우리 단체는 SNS 계정 중,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직접 운영한다.

     

    콘텐츠 업로드뿐만 아니라

    광고 집행도 하고 있기 때문에

    SNS 운영 현황도 주별로 확인하는 중이다.

     

     

    도달 수, 참여 수, 팔로워,

    게시물 및 스토리 업로드 수

     

    위와 같이 네 가지 지표를 확인한다.

     

    데이터 확인은 메타에서 제공하는

    비즈니스 관리자 - 인사이트에서 한다.

     

    확실히 유료 광고를 집행하거나
    이벤트를 운영할 때 도달과 참여 수가
    눈에 띄게 높아지고,
    그게 종료되고 나면 다시 줄어든다😥

     

    그래도 나름 열심히 SNS를 운영한 덕에?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1월 대비 500명,
    페이스북도 200명 정도 늘어났다😘

     

     

     


     

     

    노트북 타자를 치는 손가락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활용하기

     

     

    이렇게 주별로 쌓은 데이터를

    그냥 그날 보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분기별로는 리뷰를 하면서

    우리 단체의 모금과 마케팅, 홍보 방향을

    잡아가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려고 한다.

     

    근데 벌써 1분기가 끝나고...

    4월도 열흘이나 지나갔다 :(

     

    블로그 포스팅하면서 다시 한번

    빨리 정리해서 활용해야겠다고 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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