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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2 컨퍼런스 후기
    비영리와 마케팅 2022. 4. 2. 14:59

     

    커피와 태블릿, 노트북
    카페에서 2배속으로 본 컨퍼런스

     

     

    지난 3월 24일, 25일 이틀 동안
    '캠페이너스TV(누구나데이터)'에서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2
    온라인 컨퍼런스를 진행했다.

     

    작년에 진행되었던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1에도
    참가해서 정말 많은 인사이트를 얻고
    업무에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올해도 망설이지 않고 신청했다.

     

    작년 컨퍼런스 반응이 좋았는지
    올해 컨퍼런스 참가비가 작년의 2배💸
    하지만 회사에서 역량강화비로
    지원해주었기 때문에 부담 없이 들었다.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2
    온라인 컨퍼런스 자세히 보기👇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2 - 누구나데이터

    3/24(목), 3/25(금) 온라인 컨퍼런스

    nuguna.co

     

     


     

     

    첫째 날인 3월 24일에는
    3개년 7천만 빅데이터에서 찾은
    디지털 모금 퍼포먼스 트렌드

     

    둘째 날인 3월 25일에는
    30개 NGO의 520만 팔로워
    데이터에서 찾은 소셜 미디어 트렌드

     

    각각의 컨퍼런스는 온라인 라이브로
    송출되었고 종료 후 7일 동안은
    무제한으로 다시 보기가 가능했다.

     

    각각 컨퍼런스 진행할 때마다
    오픈 카톡방을 개설해주셔서
    질문이 있으면 실시간으로 묻고
    중간중간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태블릿 pc 화면
    집에 실시간으로 듣는 1일차 컨퍼런스

     

     

    나는 3월 24일, 25일 이틀 동안
    백신 3차 접종 휴가였다💉


    근무하는 날이었다면 일하느라
    못 들었을 가능성이 높은데
    휴가라서 오히려 다행이었다 :)


    1일 차 컨퍼런스는 실시간으로 들었고
    2일 차는 컨디션이 안 좋아서
    주말에 2배속으로 빠르게 들었다.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2

     

    1일 차.
    3개년 7천만 빅데이터에서 찾은

    디지털 모금 퍼포먼스 트렌드

     

     

     

    구글 애널리틱스 소개 화면 캡처
    구글 애널리틱스

     

     

    1. 구글 애널리틱스 4 도입 전략

     

    기존 구글 애널리틱스 3은 2023년에
    운영을 종료할 예정이라고 한다.

    (운영 종료 후에도 6개월 간 데이터 확인 가능)


    GA4는 기존 구글 애널리틱스와
    운영 방식(데이터 처리 방식)이 달라
    데이터에 차이가 발생할 것이라고 한다.

    현재 GA4에 없는 전환율, UTM 콘텐츠,
    UTM 키워드 추적 기능 등은
    추후 추가될 예정이라고 하니
    이 부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구글 애널리틱스 4를 준비하는 방법

     

    올해는 기존 GA3 리포트를 활용,
    GA4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세팅
    ⬇️
    23년부터 GA3의 데이터를 백업,
    GA4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

     

     

     

    비영리 단체 기관명 검색량 그래프
    NGO 단체명 키워드 검색량 그래프

     

     

    2. 국내 주요 NGO 기관명 키워드,
    코로나19 전후 기부 키워드 검색량

     

    기관명 키워드 검색량
    브랜드(Brand)의 인지도, 영향력 등을
    확인하는 하나의 지표가 될 수 있다.

     

    '기부' 키워드 검색량
    사람들의 기부에 대한 관심, 참여를
    나타내는 하나의 지표이다.

     

    컨퍼런스에서 예시로 보여준
    규모가 큰 비영리단체들의 경우,
    기관명 키워드 검색량과
    기부 키워드 검색량 그래프가
    서로 비슷한 모양을 보이고 있었다.

     

    우리 단체의 기관명 키워드 검색량을
    확인하고 싶다면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사이트를 확인하면 된다.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구글 트렌드

     

    Google 트렌드

     

    trends.google.co.kr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카카오데이터트렌드: 검색어 인사이트

     

    datatrend.kakao.com

     

     


     

     

     

    차트와 그래프 모음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해 준 데이터

     

     

    3. 3개년 월별 정기·일시 후원,
    요일 x 시간대별 후원

     

    3개년 NGO 단체들의 후원 데이터를
    월별, 요일별, 시간별로 분석해주었다.

     

    몇 월에, 어떤 요일에, 몇 시에
    사람들이 많이 후원하는지에 대한
    일반적인(평균적인) 데이터
    알 수 있어서 정말 유익한 부분이었다.

     

    우리 단체처럼 규모가 작은 비영리 조직은
    내부 데이터를 분석하고 싶어도
    분석할 데이터가 너무 적기 때문에
    오차도 크고 한계가 많은데
    이렇게 평균치를 알게 되니
    비교할 수 있는 비교군이 생긴 셈 :)

     

    그리고 또 한 번 느낀 것은
    후원 ∝ 유입 ∝ 광고량

     

    광고를 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우리를 알 수 없고
    우리를 알리지 못하면 후원도 없다...

     

     

     

    노트북과 스마트폰
    모바일 최적화가 가장 중요하다

     

     

    4. 3개년 모바일 vs 데스크톱

     

    모바일 vs 데스크톱 비교는
    묻지도 따지지 않고 모바일!

     

    이제는 모든 콘텐츠와 UX/UI,
    결제 방식 등을 모바일에 최적화하여
    세팅하는 것이 필수다.

     

    하지만 이렇게 말해도....
    모바일 최적화할 능력과 역량, 예산이
    부족한 작은 비영리단체들은
    아직 뾰족한 수가 없다😥

     

     

     

    5. 3개년 신규 방문자 vs 재방문자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 관련된 내용은
    작년 컨퍼런스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최소 3회 재방문자까지는 꼭 분석하고
    첫 방문에 가장 후원 전환율이 높으니
    첫 방문자들이 후원 완료를 할 수 있도록
    첫인상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내용이다.

     

     

     

    네이버 모바일 화면 캡처
    여전히 국내 1위 포털, 네이버

     

     

    6. 2개년 네이버 검색 모금

     

    여전히 국내 검색 유입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

     

    네이버 검색 유입은 세 가지이다.

    오가닉 검색(일반 검색)

    브랜드 검색 광고, 키워드 검색 광고

     

    기관명으로 검색하는 사람들이
    후원할 확률이 훨씬 높으므로
    기관명을 잘 브랜딩 하는 것이 중요하고
    키워드 광고도 신경 쓸 필요가 있다.

     

     

     

    7. 3개년 배너광고 모금 상위 10개 매체

     

    비영리 단체의 모금 마케팅 예산은
    대부분 배너 광고에 쏠려 있다고 한다.

    (배너 광고비 비싼데 다들... 예산 많은가 보다...)

     

    그중에서도 가장 퍼포먼스가 좋은
    배너 광고 채널 세 개를 꼽아 보자면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네이버, 유튜브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세 개 채널이다.

     

    나는 올해 우리 단체의 페북&인스타
    계정 운영과 광고를 담당하고 있다.

     

    지금도 작년보다는 적극적으로
    채널을 운영하고 있긴 하지만
    앞으로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SNS 채널 아이콘 모음
    다양한 SNS 채널들

     

     

    2일 차.
    30개 NGO의 520만 팔로워

    데이터에서 찾은 소셜 미디어 트렌드

     

     

    1. 주요 30개 비영리단체의
    5개 소셜미디어 채널 활용 현황

    (페북, 인스타, 카톡 채널, 유튜브, 트위터)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

    유튜브 > 카카오톡 > 네이버 > 인스타그램

     

    한국인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

    카카오톡 > 네이버 > 트위터 > 유튜브

     

    위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채널,
    유튜브, 트위터 5개 채널로 좁혀서
    데이터를 분석했다고 한다.

     

    우리 단체는 위 채널을 모두 운영한다.

    (규모는 작은데 채널은 너무 많은... 상황)

     

    단, 트위터는 연예인이나 셀럽 이슈
    또는 모금 이벤트(행사)가 있을 경우
    간헐적으로 업로드하는 편이다.

     

     

     

    2. 소셜미디어 채널별
    팔로워 수 증감 트렌드

     

    페이스북 팔로워는 전체적으로
    소폭 감소하는 추세(자연 감소)

     

    인스타그램과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는
    팔로워가 20%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우리 단체도... 올해는 20% 이상
    성장을 이뤄낼 수 있도록... 파이팅🙌

     

     

     

    꽃으로 둘러 쌓인 인스타그램 프레임
    SNS 콘텐츠의 중요성

     

     

    3. 채널별 팔로워 상위 10개 단체의
    콘텐츠 트렌드 분석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세 개 채널에 대하여
    팔로워가 가장 많은 10개 단체들의
    콘텐츠 트렌드를 분석하는 시간이 있었다.

     

    작년에도 그렇지만 올해도 이 부분은
    나에게는 큰 메리트가 없었다.

     

    나는 거의 매일 비슷한 성격의
    NGO 단체들의 SNS를 보고 있어서
    이미 다 본 콘텐츠들이 많았고...

     

    도달이나 참여가 많은 콘텐츠
    = 예산 많이 써서
    홍보 많이 한 콘텐츠이기 때문에

     

    작고 귀여운 홍보 예산을 가지고 있는
    단체 실무자들에게는...🤦‍♀️

    그래도 작은 단체를 위한 홍보 전략을
    하나 언급해주셔서 메모해본다.

     

     

    작은 단체를 위한 홍보 전략

     

    우리 단체의 사업을 날 것으로
    그대로 포스팅하고
    소액이라도 광고를 돌려볼 것

     

    *모금보다는 홍보와 인지도 향상을
    목표로 가져가는 방향으로...!

     

     

     


     

     

    라이브(1배속)로 보기에는
    조금 힘든 길고 긴 컨퍼런스지만
    올해도 유익한 인사이트들을
    많이 얻을 수 있었다.

     

    이번에 얻은 인사이트들을
    올해 나의 업무에 최대한 적용해서
    내년에는 컨퍼런스를 보면서
    고개를 끄덕일 수 있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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