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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 비영리 디지털마케팅 컨퍼런스 참여 후기
    비영리와 마케팅 2023. 4. 8. 15:33

    게시글을 임시저장해두고 한 달이나 지나서 쓰는 포스팅(...)

     

    누구나데이터 2023 비영리 디지털마케팅 인사이트 컨퍼런스

     

    3월 10일 금요일, 누구나데이터에서 진행하는 '2023 비영리 디지털마케팅 컨퍼런스'에 참여했어요. 2020년부터 지금까지 벌써 4번째 참여네요! 매번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서 개최 소식이 들리자마자 신청하고 있어요.

     

    작년 컨퍼런스 후기도 블로그에 포스팅해두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들어가보셔도 좋아요😊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2 컨퍼런스 후기

    지난 3월 24일, 25일 이틀 동안 '캠페이너스TV(누구나데이터)'에서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2 온라인 컨퍼런스를 진행했다. 작년에 진행되었던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1에도 참

    give-log.tistory.com

     

     

     

    올해 컨퍼런스 참가비는 149,000원(스탠다드 참가권)이었어요.

    (컨퍼런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참가자가 많아지면서 매년 가격이 조금씩 상승하고 있지만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컨퍼런스이니 비영리단체 담당자분들은 꼭 회사에 교육비 신청해서 들으시길!)

     

    스탠다드 참가권(149,000원)과 라이트 참가권(99,000원) 두 가지 중에 선택할 수 있었는데, 저는 발표자료 PDF(200p 분량)와 90일간 다시보기 시청이 가능한 스탠다드 참가권으로 결제했어요.

     

    지금은 컨퍼런스가 종료되어 스탠다드 참가권만 구입이 가능하네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접속해보세요👇

     

     

    비영리 디지털마케팅 인사이트 2023 - 누구나데이터

    3/10(금) 온라인 컨퍼런스

    campaignus.do

     

     

    저는 평소에도 인터넷 강의를 2배속으로 듣는 사람이라 무조건 1배속으로 들어야 하는 라이브보다는 속도 조절이 가능하고 자막이 있는 다시보기 서비스를 선호해요.

     

    당연히 컨퍼런스 당일에 라이브로 참여하긴 했지만, 업무 시간 중이라 일하면서 듣기는 쉽지 않아요😢 컨퍼런스에서 다루는 데이터도 너무 많아서 다시보기로 천천히 보며 우리 단체의 데이터와 비교해보는 시간이 꼭 필요해요. 하루만에 끝낼 수 있는 분량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컨퍼런스는 총 4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었어요.

    1 세션1 :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지표
    - 578만 팔로워에서 찾은 소셜미디어 트렌드
    - 5개년 기부 키워드 검색량 트렌드
    2 세션2 : 비영리 마케팅 채널 퍼포먼스 트렌드
    - 2021-2022 디지털 모금 퍼포먼스 비교
    - 월별 디지털 모금 트렌드
    - 마케팅 & 다이렉트 채널 퍼포먼스 비중
    - 신규방문자 vs 재방문자 참여패턴 분석
    3 세션3 : 비영리 검색 채널 퍼포먼스 트렌드
    - 국내 32개 NGO 단체 기관명 검색량 비교분석
    - 검색채널 모금 퍼포먼스 분석
    - 네이버 검색 퍼포먼스 및 SEO 영역 훑어보기
    4 세션4 : 비영리 배너광고 채널 퍼포먼스 트렌드
    - 22년 배너광고 모금 채널  TOP 10
    - 요일 X 시간별 퍼포먼스
    - 캠페인 퍼포먼스 분포도

     

    컨퍼런스 사전 공지 이메일 일부 캡처

     

    이번 비영리 디지털마케팅 컨퍼런스는 미리 준비해두면 좋은 사전 과제(?)도 있었어요. 컨퍼런스에서 보여주시는 많은 비영리단체의 평균 데이터와 우리 단체의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도록 미리 체크해두면 좋은 지표들을 알려주셨습니다.

     

    저는 컨퍼런스 전에 구글 애널리틱스(GA)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Looker)를 활용해서 미리 알려주신 지표들을 최대한 뽑아두었는데요. 막상 컨퍼런스를 들어보니 제가 준비한 것보다 더 세세하게, 훨씬 많은 데이터들을 알려주시더라고요! 그래서 거의 일주일 동안 1-2세션씩 다시보기를 하면서 데이터를 추가로 뽑고, 강의 자료와 지표를 비교하고 기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의자료에 우리 단체의 데이터를 추가해보기

     

    PDF 자료를 PPT로 불러와서 그래프에는 우리 단체의 위치를 표시하고, 평균 수치 옆에는 우리 단체의 지표를 적어두면서 비교하니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 평균과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확실히 알 수 있더라구요. 시간은 오래 걸렸지만 정리하는 보람이 있었습니다.

     

    물론 중간 중간 너무 큰 차이에 현타가 오기도 하고... 어디가 잘못된 것인지 정확한 답을 찾지 못해 답답한 부분도 있었어요. 하지만! 작년, 재작년 컨퍼런스를 들으며 개선하려고 했던 부분들이 잘 반영된 것도 있어서 뿌듯하기도 했네요😊

     

     

    📝

     

    이 컨퍼런스를 들으면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 각 세션별로 제가 적어둔 메모를 간략하게 공유할게요.

     

    37개 비영리단체의 소셜미디어 데이터 포함

     

    세션1 :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지표

    - 중소규모의 단체는 모든 SNS 채널을 운영할 수가 없다. 지속적으로 팔로워(이용자)가 증가하는(성장하는) 채널을 중심으로 선택과 집중을 할 필요가 있다.

    - 우리와 비슷한 규모의 SNS를 운영하는 단체, 작년 한 해 크게 성장한 단체를 레퍼런스로 삼아 채널을 운영해보자!

    - '기부' 키워드의 검색량은 대중들이 기부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간접 지표로 참고하면 좋다.

    - 사회적 이슈가 발생했을 때, 발빠르게 모금 캠페인을 진행해야 한다.

     

     

    비영리 디지털 모금 퍼포먼스 비교 자료

     

    세션2 : 비영리 마케팅 채널 퍼포먼스 트렌드

    - 비영리단체의 평균 정기/일시 후원 전환율과 정기후원자 개발 비용을 알 수 있었다. 우리 단체는 후원 전환율과 정기후원자 개발 비용의 개선이 필요한 상태😥
    (컨퍼런스의 주요 내용이라 수치는 작성하지 않습니다.)

    - 정기후원은 여전히 연초(1, 2월)에 가장 많이 전환되고, 일시후원은 사회적 이슈가 있을 때 크게 증가한다.

    - UTM을 달아 관리하지 않으면 유입 경로를 알 수 없는 direct의 비중이 늘어난다.
    우리 단체는 작년에 UTM을 엄청 열심히 달아서 운영한 덕분에 다이렉트 비중이 50% 이상 줄었다!

    - 마케팅 채널에서는 네이버의 힘이 여전히 가장 세고, 카카오톡 메시지나 이메일 등 DM도 중요하다.

    - 비영리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타겟은 신규 방문자이다. 첫인상, 첫 랜딩페이지 매우 중요❗️

     

     

    NGO 기관명 검색량 트렌드

     

    세션3 : 비영리 검색 채널 퍼포먼스 트렌드

    - '기관명' 검색량은 우리 단체의 인지도를 확인하는 간접 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

    - 검색 포털의 비중은 여전히 네이버 > 구글 > 다음

    - 기기의 비중은 모바일 > PC, PC의 비중이 전년도 대비 조금 늘었다.

    - 네이버에 '기관명'을 검색한 경우, 후원으로 전환될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네이버의 '기관명' 검색 화면을 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캠페인 분포 데이터

     

    세션4 : 비영리 배너광고 채널 퍼포먼스 트렌드

    - 배너 광고에 진입한 비영리 단체가 매우 늘었다.
    (우리 단체의 경쟁자가 많아졌다... 더 효율적으로 광고를 운영해야 한다...)

    - 배너 광고에서도 네이버의 영향력이 세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대형 NGO들의 네이버 타임배너 광고의 영향이 크다고 생각해요. 단가가 매우 높아 중소규모 단체들은 도전하기 어려운 배너 광고 영역인데... 그만큼 단기간에 유입이 많아서 데이터의 편중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네이버, 메타(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 이어 유튜브 광고도 중요해지고 있다.

    - 광고 예산이 부족한 중소규모의 단체는 후원 전환율이 높은 요일/시간대에 맞추어 배너 광고를 집행해보자.

    - 후원이 많이 발생하는 우리 단체의 주요 캠페인을 찾아내고, 거기에 비용을 투자하자...!

     

     

    컨퍼런스에는 이외에도 정말 많은 인사이트와 구체적인 데이터들이 있어요! 개인적으로는 중소규모 비영리단체에서 모금, 홍보, 마케팅을 담당하는 사람들에게 정말 추천하는 컨퍼런스입니다 :)

     

    가끔은 이런 데이터를 볼수록 비영리 분야도 결국 자본의 싸움이 아닌가... 우리 단체는 데이터의 모수 자체가 너무 작아서 의미가 없는게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기도 해요😖 하지만 그래도 우리 단체의 현재 상황을 인식하고, 아주 조금이라도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찾는다면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소한 데이터를 뽑아서 분석해보는 경험은 했잖아요! 평균과는 다르더라도 우리만의 특징이 있을 수도 있고, 하다못해 작년의 우리 단체와 올해의 우리 단체 데이터를 비교하는 것만으로도 발전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

     

    저는 이제 누구나데이터 캠페이너스TV에서 GA4 세팅과 데이터 보는 방법 교육을 빨리 만들어주시기만을 기다리고 있어요🙏 시중에 나와 있는 GA4 강의도 많지만 비영리에 더 잘 맞는 교육을 만들어주실거라고 믿기 때문에... 7월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얼른 나오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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