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해피로그 담당자가 매년 5월에 꼭 해야 하는 일, 재정 정보 및 결산 자료, 최종후기 등록하기비영리와 마케팅 2023. 4. 24. 21:41
저는 올해도 변함없이 저희 단체의 네이버 해피빈, 해피로그 담당자로 일하고 있어요.
지난 4월 7일, 네이버 해피빈에서 '[해피빈] 23년 5월 30일, 신규 모금함 생성 제약이 적용됩니다.'라는 제목의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해피로그를 처음 담당한다면 메일 제목에서 흠칫할 수도 있지만 저에게는 익숙한 메일입니다😊
네이버 해피빈은 비영리단체들이 후원금을 모금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모금된 후원금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했는지를 정확하고 투명하게 알리는 것이 중요해요. 그래서 매년 5월 전후로 '모금함 생성 제약'이라는 제도를 진행합니다.
2023년 해피빈 공지 메일을 바탕으로 상세한 내용을 살펴볼게요!
신규 모금함 생성 제약 기준
- 필수 작성 항목
- 22년도에 모금이 종료된 모금함의 최종후기
(단, 모금액이 0원인 모금함은 제외) - 22년도 재정 정보, 결산 자료 및 사업 보고 자료 등록
(22년 이전 미등록 자료가 있는 경우, 등록 필수)
- 22년도에 모금이 종료된 모금함의 최종후기
- 작성 기한
- 2023년 5월 29일까지
- 제약 내용 및 해제
- 필수 작성 항목 미등록 시, 2023년 5월 30일 오전 11시부터 신규 모금함 생성 불가
- 작성 기한 이후 필수 작성 항목을 등록할 경우, 작성 시점으로부터 약 3시간 이후부터 모금함 생성 가능
필수 항목 작성 방법
- 최종후기
- 해피로그 ID로 로그인 > 해피로그 관리하기 > 모금함관리 > 최종후기 [등록]
- 후원자 감사 인사, 모금액 집행 내용, 지원 사진 등을 포함하여 등록
- 참고 자료 : 해피빈 최종후기 작성 가이드
- 재정 정보 및 사업 정보
- 해피로그 ID로 로그인 > 해피로그 관리하기 > 단체정보 관리 > 기금 및 사업 운영 정보
- 재정 정보 : 2022년 재정 규모 작성
- 사업 정보 : 2022년 사업보고 및 결산자료(세입세출 결산보고, 운영성과표 등) 파일 또는 링크 업로드
- 참고 자료 : 네이버 해피빈 단체 재정정보 등록하는 방법
최종후기 작성 가이드는 네이버 해피빈에서 제공해 주는 공식 교육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재정보고 등록 방법은 제가 작년에 블로그에 포스팅해 둔 것이 있어서 링크로 넣어두었습니다 :)
재정보고 부분은 모금 담당자가 혼자서 업데이트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회계 담당자에게 자료를 별도로 요청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요! 제가 이번에 작성했던 업무 협조 요청 메일의 일부를 공유하니 참고해 주세요.
ㅇㅇㅇ님, 안녕하세요!
ㅇㅇㅇ팀 ㅇㅇㅇ입니다 :)
해피빈 모금함 운영을 위해서는 매년 재정 정보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2022년도 재정 정보 업데이트를 위해 아래 6가지 자료 요청드리니 0/0까지 작성 및 회신 부탁드립니다.
1. 2022 연간 총 결산(수입/지출)
해피빈에서 요청하는 자료는 기존 결산 자료와 항목 구분이 조금 다릅니다.
아래 구글 시트에 항목별 금액 작성 부탁드립니다.
(링크 삽입)
2. 세입/세출 결산보고서 PDF
3. 외부 회계 감사 보고서 PDF
4. 연간 기부금 모금액 및 활용실적
홈페이지에 게시물 업로드 후, 링크를 전달 부탁드립니다.
(참고 - 전년도 게시물 링크 삽입)
5. 재정보고(홈페이지 게시) : 재무상태표, 운영성과표, 기부금 모집 및 지출 내용 등
홈페이지에 게시물 업로드 후, 링크를 전달 부탁드립니다.
(참고 - 전년도 게시물 링크 삽입)
6. 점검 지표 변동사항 확인
아래 이미지 확인하시고, '예/아니요' 표기가 올바르게 되어 있는지 변동사항이 생겼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점검 지표 이미지 첨부)이렇게 업무 협조 요청 메일을 발송하고 필요한 자료들을 모두 회신받으면 해피빈에 재정 정보를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어요! 저는 사업 관련 자료는 따로 챙겨둔 것이 있어서 별도로 요청하지 않고 회계 부분만 요청하였고, 5월 29일이 마감 기한이지만 4월 중으로 완료하기 위해 일정을 빠르게 잡았습니다😊
요청했던 일정에 맞게 재정 보고 관련 자료가 모두 업데이트되어서 바로 등록했어요!
재정 정보 및 사업 정보를 모두 업데이트하면 아래 사진처럼 해피빈 단체 정보에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저는 이제 작년에 지원한 모금함에 최종후기 2개만 더 업로드하면 필수 작성사항을 모두 완료합니다 :) 결과보고 서류 검토는 끝났고 콘텐츠 작성 및 사진 편집만 남아서 금방 끝낼 수 있을 것 같아요!
비영리단체 모금, 마케팅 담당자나 해피로그를 운영하는 기관이라면 꼭 체크해야 하는 네이버 해피빈 '신규 모금함 생성 제약'! 미리미리 일정과 방법 체크하셔서 원활하게 업무 진행하시길 바라요😀
오른쪽 하단의 버튼을 누르면
콘텐츠 만족도를 표시할 수 있어요!
1초면 완료할 수 있으니,꼭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세요😊
(응답은 익명으로 수집됩니다.)
궁금한 내용이나 보고 싶은 콘텐츠가 있다면
댓글·방명록에 편하게 남겨주셔도 좋아요!공감과 댓글로 흔적을 남겨주시면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힘이 되어요🧡'비영리와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원자 데이터 클리닝의 필요성과 방법 (0) 2023.05.05 후원자 데이터를 수집·관리, 분석해야 하는 이유 (0) 2023.05.02 비영리 모금 마케팅 담당자가 꼭 챙겨보는 뉴스레터 3가지 (2) 2023.04.21 2023 비영리 디지털마케팅 컨퍼런스 참여 후기 (0) 2023.04.08 후원 캠페인 전환율 높이는 방법, chat GPT에게 물어봤어요. (0) 2023.03.02 - 필수 작성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