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영리 주니어 스터디 클럽(1기) 솔직 참여 후기비영리와 마케팅 2023. 7. 31. 22:16
저는 지난 6월부터 7월까지 2개월 동안 누구나데이터에서 진행하는 비영리 주니어 스터디 클럽에 참여했어요. 격주 오프라인 모임으로 총 4회 동안 진행되었는데, 마지막 날에는 참여자들 중 5명이 대표로(?) 참여한 후기를 발표하기도 했어요.
저도 그 5명에 운 좋게도... 포함되어서 아주 간단하게 발표를 준비했었는데요! 발표를 위해 정리해 둔 내용이 아깝기도 하고, 오늘 회사에 교육 결과보고서를 제출하면서 비슷한 결의 유용한 교육들이 더 많이 생겼으면 하는 바람이 커져서, 제 블로그에라도 한 번 포스팅해요😊
비영리 주니어 스터디 클럽(1기) 초간단 요약
📆 기간 : 6월~7월 / 격주 화요일 7시~9시
📍 장소 : 헤이그라운드 성수점, 서울숲점(매주 다름)
💸 참가비 : 4만원(간단한 저녁 식사 제공)
📝 주요 내용 : 더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노코드 도구, 업무 자동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 좋았던 점
1. 기존에 접하지 못했던 새로운 도구와 툴 접함
2. 일하는 방식에 대한 관점을 바꿀 수 있었음
3. 실습까지 결합된 오프라인 교육이라 실질적임
4. 다양한 비영리단체의 담당자들 만날 수 있음
스터디에서 배운 것 중 가장 유용했던 것
👀일하는 방식에 대한 관점 변화
그동안은 기존의 아날로그 업무 방식이 불편하지만 그냥 참고하거나 '나 혼자' 편하기 위해 소소한 툴들을 사용했다면... 교육을 들으면서 '디지털화, 자동화' 시켜서 더 편하게 하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나만 편한 것이 아니라 우리 팀이 다같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생각하게 되었어요. 우리 팀의 시스템으로 만들려면 아주 간단한 일이라도 자동화시킬 때 '체계'를 생각해야 한다는 사실을 확실히 습득했어요.
🔨새로운 툴의 경험, 그리고 확장
잘 모르고 있었던 노코드 툴들의 편리함을 실제로 경험할 수 있었어요. 툴 소개뿐만 아니라 실제 활용 사례, 그리고 실습까지 이어지는 과정이라 업무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어요. 그리고 여러 툴 도구 활용법을 보면서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노션이나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폼 등의 툴을 훨씬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으며 시야가 넓어지는 경험을 했어요.
스터디를 듣고 업무에 적용해 본 것
📑후원증서 발급 자동화
교육을 통해 Zapier라는 업무 자동화 도구를 알게 되었고, 구글 폼 → 구글 문서 → 지메일로 이어지는 자동화 흐름을 경험할 수 있었어요. 저는 바로 회사로 돌아가서 '후원 증서' 발급 업무에 이 경험을 적용시켰어요. 관련된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서도 적어두었으니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아요 :)
⏰행사 사전알림 이벤트(기획 중)
누구나데이터에서 교육 사전 알림 신청을 통해 사람들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나 어떤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정보를 수집한다는 이야기를 해주셔서, 저도 모금 행사에 이런 내용을 적용해 보려고 기획 중이에요. 행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미리 사전 알림 이벤트를 통해 잠재 후원자의 개인 정보(이름, 휴대폰 번호, 이메일 등)를 수집하고, 행사 일정이 다가오면 카카오 알림톡과 이메일 등으로 알림을 보내려고 해요! 실제로 진행해 보고 좋은 결과가 나온다면 블로그에 남겨볼게요🙌
📬뉴스레터 만족도 조사
Tally라는 폼 도구에는 Hidden 필드 기능이 있어서 설문에 개인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개인을 식별할 수 있다는 꿀팁을 알게 되었어요. 이 내용을 팀 내 뉴스레터 담당자에게 전달하였고, 가장 최근에 보낸 이메일 뉴스레터에 만족도 설문을 추가했어요. 유용한 응답이 많이 수집되면 좋겠어요!
앞으로 더 배우고 싶은 것
상대적으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대한 교육 시간이 짧아서 아쉬웠어요. GA4나 메타 광고관리자 등의 지표들을 보고 의미를 찾아내는 구체적인 방법이 궁금한데, 이 부분을 다루지는 못했거든요.
그런데...! 때마침 누구나데이터에서 진행하는 다음 교육이 '비영리 마케터'를 정확하게 겨냥한 내용이더라고요. 제 블로그 주제와 너무나도 찰떡이라 알림이 오자마자 회사에 듣게 해달라고 건의해 둔 상태예요! 코칭까지 포함되어 있어서 가격대가 조금 높은 편이라 아직 컨펌이 나지 않았기 때문에.. 기다리는 중이랍니다.. 올해 벌써 3번째 교육 지원을 신청한 거라 이번에는 전액 지원은 아니고 일부 지원일 것 같긴 하지만 아무튼 꼭 들으려고 생각 중이에요.
비영리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 교육도 한번 살펴보세요😊
'비영리와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금 담당자를 위한 도서 추천 '비영리단체 성장 공식, 잠재후원자 모금(누구나데이터)' (2) 2024.07.05 Zapier로 이메일 업무 자동화하기(구글스프레드시트 - Gmail 연동) (0) 2023.08.18 비영리 모금·마케팅에도 업무 자동화가 적용될 수 있을까?(Zapier 활용하기) (0) 2023.07.05 후원자 데이터 클리닝의 필요성과 방법 (0) 2023.05.05 후원자 데이터를 수집·관리, 분석해야 하는 이유 (0) 2023.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