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금 담당자를 위한 도서 추천 '비영리단체 성장 공식, 잠재후원자 모금(누구나데이터)'비영리와 마케팅 2024. 7. 5. 13:42
정말 오랜만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쓰러 들어 왔어요!
제 자신을 위해서라도 업무 기록들을 자세히 남겨두고 싶은데, 바쁘게 일을 하고 퇴근하면 머리를 쉬게 해주는 시간이 필요해 다른 취미(여행 블로그...)를 더 찾게 되네요😅
오늘은 비영리단체 모금 담당자들을 위한 책을 한 권 추천해드리려고 해요! 제가 교육, 서비스 등으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 누구나데이터에서 출간한 '비영리단체 성장 공식, 잠재후원자 모금'입니다😊
저는 회사에서 누구나데이터에서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들을 이용하고 있어서 운 좋게도 소량만 출판되었다는 종이책을 받아볼 수 있었는데요-! 누구나 로그인만 하면 무료로 디지털북(전자책)을 보실 수 있다고 해요. 포스팅 하단에 전자책 바로가기 링크도 삽입해둘테니 꼭 확인해보세요.
비영리단체 성장 공식, 잠재후원자 모금
: 정체된 후원자 수를 돌파하는 기술(누구나데이터 기획 · 서울시공익활동지원센터 발간)
주요 내용
이 책은 지난 2년 동안 누구나데이터에서 진행한 '잠재후원자 모금 포럼'의 내용들을 모아 만들어졌다고 해요. 잠재후원자 모금이 무엇인지부터 성공 사례까지 모두 담겨있어요. 저도 잠재후원자 모금 포럼에 참여한 적이 있었는데, 내용이 정말 실무에 가깝고 유용했던 기억이 나네요😊목차
책의 목차는 이론과 사례, 토론까지 3가지 파트로 나뉘어 있어요.
Part 1. 이론
01 잠재후원자 모금이란 무엇인가
02 모금에 대한 오해
03 잠재후원자 모금이 중요한 이유
04 누가 잠재후원자인가?
05 디지털 시대, 최선의 모금 방법
06 잠재후원자 모금 6단계
07 데이터 기반 디지털 모금 전략
08 모금을 하면 세상이 바뀐다
부록 : 잠재후원자 모금 6단계 체크리스트
Part 2. 사례
01 뉴웨이즈 : 6800명의 지지그룹으로 월 541만원의 모금에 성공한 사례
02 서울환경연합 : 잠재후원자를 육성해 정기후원자 2배 성장시킨 사례
03 참여연대 : 데이터 기반 전화모금으로 정체된 회원수의 돌파구를 찾은 사례
04 인권재단 사람 : 홍보 콘텐츠를 디지털 친화적으로 개편해 잠재후원자 2배 늘어난 사례
05 10년차 모금가가 10만 명의 잠재후원자를 관리하며 깨달은 노하우
06 누구나데이터가 직접 해본 카카오톡 채널로 잠재후원자 발굴하기
Part 3. 토론
좌담회 : 해본 사람들이 말하는, 잠재후원자 모금을 추천하는 이유인상 깊었던 내용 #01
잠재후원자 판별저는 이번에 책을 보면서 Part 2의 사례들도 좋지만, Part 1의 이론 부분도 정말 중요한 내용을 많이 담고 있다고 느꼈어요. 이미 알고 있는 뻔한 내용을 반복하는 지루한 이론이 아니라, 정신을 다시 한 번 번쩍 들게 하는 현실적인 이론이었거든요! 한 가지 예시를 들자면, Part 1-04.누가 잠재후원자인가?의 '잠재후원자 판별 예시'를 꼽을 것 같아요.
1:1로 소통할 수 없는 사람은 잠재후원자로 볼 수 없다는 내용이었는데요. 다 알고 있는 당연한 얘기라고 생각하지만 이렇게 정리된 내용으로 보니 다시 한번 우리 단체의 잠재후원자를 정리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SNS 이벤트 등을 진행할 때 마케팅 동의 여부를 수집하여 관리하고 있긴 한데, CRM 시스템에 유입경로나 관심분야까지 정리해두진 못해서 앞으로 이 부분도 고려해봐야 할 것 같아요.
인상 깊었던 내용 #02
성공하는 랜딩페이지의 법칙Part 1- 07. 데이터 기반 디지털 모금 전략의 내용 중에는 성공하는 랜딩페이지 법칙이라는 내용이 있어요. 모금에 성공하는 랜딩페이지는 어떤 법칙을 따르고 있는지 아주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해주고 있어서 실제 모금 캠페인 페이지를 기획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랜딩페이지는 빠르게 만들어 내고 자주 수정하며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은 이미 기존에 참여했던 교육에서도 여러번 강조하신 부분이예요. 하지만 이렇게 한번 더 읽고 나니... 저는 랜딩 페이지를 빠르게 만드는 것은 가능하지만...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랜딩페이지를 수정, 테스트하는 역량은 아직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인상 깊었던 내용 #03
구체적인 성공 사례 모음Part 2에는 뉴웨이즈, 서울환경연합, 참여연대, 인권재단 사람, 그리고 누구나데이터까지 잠재후원자를 발굴하고 육성하여 모금에 성공한 사례가 무려 6가지나 정리되어 있어요. 모든 사례가 정말 실무자들이 원하던 구체적인 내용을 가득 담고 있어서 업무에 유용한 나침반이 되어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주니어부터 리더까지... 모든 분들이 꼭 확인해보시면 좋을 성공 사례들이라고 생각해요 :)
사실 저는 이미 온라인 교육으로 대부분의 콘텐츠를 들었던 사람인데요(...) 정보를 처음 접할 때에는 영상으로 보는 게 더 이해하기 쉽지만, 이후 필요한 부분들을 다시 찾아보고 싶을 때에는 영상보다 텍스트 문서가 훨씬 편하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전자책, 종이책 발행이 더욱 반갑게 느껴졌어요📚 아마 저뿐만 아니라 많은 중소규모 비영리단체의 모금 실무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책이 아닐까 싶어요😊
디지털북(전자책) 보는 방법
이렇게 유용한 '비영리단체 성장 공식, 잠재후원자 모금' 디지털북(전자책)을 보는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아래 링크에 접속하여 '로그인(카카오 연동 가능)'만 하시면 누구나 무료로 책 전체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비영리단체 성장 공식, 잠재후원자 모금
무료 디지털북 확인하기▼꼭 비영리단체의 실무자가 아니더라도 고객을 모으고 성과를 내고 싶은 분들이라면,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솔직히 저만 알고 싶기도 하지만(...) 같은 어려움을 마주하는 많은 비영리 모금,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누구나데이터에서 진행하는 컨퍼런스, 교육에 직접 참여하고 그 후기를 블로그에 포스팅해두었어요. 비영리단체에서 일하는 모금,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정말 유용한 내용이 많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게시물을 확인해세요!
'비영리와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Zapier로 이메일 업무 자동화하기(구글스프레드시트 - Gmail 연동) (0) 2023.08.18 비영리 주니어 스터디 클럽(1기) 솔직 참여 후기 (0) 2023.07.31 비영리 모금·마케팅에도 업무 자동화가 적용될 수 있을까?(Zapier 활용하기) (0) 2023.07.05 후원자 데이터 클리닝의 필요성과 방법 (0) 2023.05.05 후원자 데이터를 수집·관리, 분석해야 하는 이유 (0) 2023.05.02